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경영을 관리하는 것에는 순환이 필수

by HAYAM 2023. 1. 12.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이번 글은 관리의 순환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관리의 순환

 페욜은 계획하는 것이 회사에서 미래에 생길 다양한 문제점을 예상하여 해결해 나가는 방법에 대해 사전에 결정하는 과정이며 결정된 계획을 실천하는 데에 필요한 부분들을 실행하는 일이 조직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자세한 업무를 실시하도록 명령하고 진행시키는 것이 지휘활동이라 하며, 조정활동은 목표의 당성을 하기 위해 관련된 부분들이 부족하거나 겹칠 때 계획대로 실시되도록 보완 내지는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통제활동은 업무가 끝나고 나서 이미 수행이 되었던 결과를 사전에 정해놨던 계획과 비교를 하여 차이가 있다면 수정을 하거나 다음 계획을 조정할 때 참고를 할 수 있도록 수정된 자료를 제시하는 업무입니다.

 이런 활동이 경영활동이라고 하고 이것을 가리켜 경영자가 하는 관리활동이라고 합니다. 이런 관리 기능들은 서로 맞추어 돌아가는 순환하는 구조를 이루기에 이것을 관리의 순환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회사를 경영하려면 모든 활동의 대상별로 하나하나 관리를 계속해줄 수밖에 없습니다. 한 마디로 마케팅활동, 생산활동, 재무활동, 인사활동 등 업무마다 관리의 순환이 있습니다.

 

관리과정의 단계

 관리과정을 크게 보자면 계획-조직화-지휘-조정-통제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무슨 일을 효과적으로 완료하기 위하여 우선 계획을 작성하고 실행하고 결과를 보면서 수정을 하여 다음 계획에 참고하는 순서는 어떤 일을 하든 간에 마찬가지입니다. 회사의 범위를 넘어서 경찰서, 자선단체, 동창회, 동사무소 같은 비영리조직의 경영은 판매, 재무, 생산 등의 기능은 덜 필요합니다. 하지만 조직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건 모두 같습니다. 그렇기에 회사경영에서 발견된 다양한 경영 이론들이 병원, 군대, 학교, 정부 등 일반적인 조직에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관들이 무슨 일을 하는 것과는 관계없이 회사 목표의 효율적인 실시를 위하여 관리활동의 사이클은 언제든지 진행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PLAN-DO-SEE라 하여 PDS라고 표기하기도 하는데 이 순서를 좀 더 자세하게 구분하면 아래와 같이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영활동의 순서입니다.

1. 계획 : 식당을 하나 경영한다하면 먼저 어떤 종류의 식당인지 정한 후 어느 정도 규모로 언제부터 어디에서 할 것인지, 비용은 어떻게 마련할 것이고 근무자는 얼마나 둘 것이고 홍보 방법 등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 조직화 : 계획의 절차와 범위에 맞추어 근무자를 선발하고 사람마다 적합한 업무를 나누어 맡긴 후 각자의 전담위치에서 진행해지는 업무들의 연결관계를 정해 놓습니다. 예를 들면 주방장은 어떤 사람을 시키고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은 사람은 주방장에게 말하고 주방장은 어떤 사람에게 음식을 마련을 시킬 것인지 구성을 조성합니다. 또한 이때에 필요한 자원, 작업도구, 설비도 나눠지는 것입니다.

3. 지휘 : 앞에서 구성해 놓은 회사들은 계획이 구성화된 실체를 통해서 실시되도록 하는 것이 지휘활동입니다. 그래서 계획된 대로 배정된 사람들에게 직접 지시하기도 하며 리드하기도 하면서 징벌과 칭찬을 주고 배정된 업무에 집중하도록 이끌고 부추깁니다. 거기에 더 자세한 방향과 목표를 보여주며 이끌어갑니다.

4. 조정 : 실제로 업무를 하다 보면 맡은 사람들과 갈등도 생기고 업무도 겹치기도  하지만 이것을 조정해 가면서 개인에게 배정된 업무에 집중하고 서로 연락을 잘하도록 정리도 해 줍니다. 거기에다 사람들 관계를 잘 유지하다 보면 나머지 자금이나 원자재들의 교환과 할당의 문제는 어렵지 않게 해결됩니다. 물론 조정하는 활동은 설비사용, 부서관계, 업무, 대외관계 등 모두 포함합니다.

5. 통제 : 업무가 진행되고 나서 또는 진행이 되고 있는 사이에라도 계획대로 진행이 되어가고 있는지 잘 살펴보면서 어긋날 경우 이것을 다시 살펴보도록 조치합니다. 그러고 나서 원래 있던 계획과 비교해 보면서 많이 달라지지 않도록 관리하고 감독하기도 합니다. 식당의 경우라면 무슨 음식이 제일 많이 판매되었는지, 어떤 근무자가 게으르거나 부지런한지, 이익과 지출은 예상대로 나왔는지 자세하게 조사해 보는 것을 포함합니다. 반성을 하면서 다음번의 계획에도 참고합니다.

 

 지금까지 관리하는 데에는 순환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